본문 바로가기
한의 이모저모일상/한의 이모저모 후기,정보

[공부후기]HSK6급 IBT 합격한 후기 및 공부했던 방법들

by tian-한 2020. 1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0년 11월 22일 날 시행된 HSK6급 시험에 합격하게 되어서 후기를 한번 써보고자 합니다.

HSK6급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을 필요한 분들께 도움이 되고 싶어서

HSK6급을 공부할때 어떻게 공부했는지 그리고 시험장은 어땠는지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SK6급이란?

 

 

출처: http://www.hsk.or.kr/

 

HSK 한국사무국 시험센터

중국국가한판주관 HSK, HSK, HSK IBT, HSK IBT 접수, HSKK, CTCSOL, 장학금, 중국어대회

www.hsk.or.kr

 

HSK6급의 합격 기준

HSK6급은 듣기, 독해, 쓰기 이렇게 3 부분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3부분의 점수를 합산하여 180점 이상이 넘으면 합격입니다.


 

HSK IBT란?

시험지로 진행되는 시험이 아닌 컴퓨터로 문제를 푸는 시험입니다.
답안지를 체크할때 단지 마우스만 클릭하면 되고 듣기 같은 경우 헤드셋을
사용하기 때문에 듣기 시험에 집중하기 좋으며 그리고 IBT 시험은 쓰기 파트에서 병음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쓰기 파트에서 시간을 절약하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문제를 풀때 필기를 하지 못하며 그리고 시험지로 진행되는 PBT 시험에 비해
약간 금액이 높은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HSK6급 준비기간과 기본 베이스

일단 저는 중국어를 한지 대략 3년이 다 되어 갑니다. 그리고 중국어를 시작한 지 대략 6개월 후

 HSK4급 IBT시험에 합격하였고 그리고 중국 항주 사범대(杭州师范大学)에서

2019년 3월부터 2020년 1월 동안 어학연수를 했습니다.

어학연수를 했지만 당시 저는 높은 수준의 반에서 수업을 듣지 않았으며 그리고 한국으로 귀국 후 그때 당시만

해도 저는 5급에 합격할까 말까 한 실력이었습니다.

 

2020년 1월 한국으로 돌아오고 우선  3월부터 HSK5급을 준비했고 HSK5급을 준비하던 중 합격할 정도의

실력이 되는 것 같아서 HSK5급을 따로 응시하지 않고 저의 최종 목표인 HSK6급을

바로 준비하였습니다. 

 

요약하자면 HSK4급> 중국에서 1년 어학연수> 귀국 후 HSK5급 준비(대략 3개월)>HSK6급 준비(대략 5개월) 

입니다. 어떻게 보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준비기간이 길 수도 있는데 왜냐하면 저는 하루 종일

공부만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어서 (알바, 그 외 다른 자격증 준비 등등) 이 정도의 시간이 걸린 듯합니다.

물론 제가 게으른 이유도 있겠지만요..ㅎㅎ

#그리고 저는 중국어를 배울 때 학원을 다니긴 다녔었는데 초반에 1개월가량 학원을 다녔고 그리고
2~3개월 정도 공자학원에서 초급 중국어 회화를 배웠었습니다.#

 

 

HSK6급 공부방법

우선 미리 알려드릴 게 있는데 저는 HSK6급을 준비하면서 학원을 다니거나 혹은 인강을 절대 듣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 기준으로 저에게 맞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만일 제가 한 공부방법이 맞지 않으시거나

혹은 유용하지 않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뭐든 자신에게 맞는 공부스타일이 있으며 그리고
제가 하는 방식이 HSK6급을 준비하는 공부방법에 있어서 정답은 아니기에 그러므로 그냥 "이런 공부방법으로 시험을 준비했구나"

라는 정도로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듣기

듣기 같은 경우 우선 저는 문제를 한번 듣고 풀어본 다음 제가 모르는 단어나

혹은 알지만 막상 듣고 나서 헷갈렸던 단어들을 우선 선별한 후 

그 단어들을 간단하게 외우고 나서 이해하고, 귀에 들어올 때까지 계속 듣기 문제를 들었습니다.

듣기는 그냥 많이 듣는 게 답인 것 같아서 계속 귀에 익을 때까지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듣기 문제를 공부할 때 1.5배속으로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공부할때 1.5배속으로 

빠르게 듣다가 나중에 원래 배속으로 듣게 되면 원래 배속이 느리게 느껴져

좀 더 단어들이 귀에 들어오더라고요. 그리고 실제 시험장에서 듣기를 하다 보면

평소와는 달리 빠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평소에도 배속으로 듣기 공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독해

독해는 제1부분, 제2부분, 제3부분, 제4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각 부분별

공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1부분

제1부분 같은 경우에는 문장 속에 오류가 있는 것을 찾아내는 문제인데 

저는 1 부분을 공부할 때에는 그냥 접속사, 把, 被 이 3가지에 대해서만 다시 한번 

공부하고 끝냈습니다. 솔직히 독해 1 부분은 하나하나 해석하며

문장의 옳고 그름을 파악하기에는 시간 낭비인 것 같아서 그렇게 신경 쓰며 공부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험장에서 독해를 풀 때는 문장을 한번 훑고

접속사, 把, 被 사용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부정하는 단어가 중첩이 되거나 혹은 이 문장에 어울리지 않는 단어가

나온 것 같다 싶으면 바로 체크를 하며 문제를 풀었습니다.

 

 

제2부분

제2 부분 은 지문 안에 알맞은 단어를 고르는 것인데요. 

서로 비슷한 단어들이 많이 나오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면 왕성하다, 풍성하다, 충만하다, 흥성하다

이런 단어들이 나오는데 이런 단어들을 문장의 내용에 맞게 

찾아서 넣어야 합니다.

 

저는 2 부분 문제를 풀다가 헷갈리는 단어가 나오면 표시를 해 두었다가 해설집을 보며 햇갈리는

단어들을 좀 더 명확하게 구분하여 잊어버리지 않게 노트에 필기하며 틈틈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간혹 뜻이 비슷하거나 혹은 사람에게 쓸 수 있는 단어와 쓸 수 없는 단어들도

있는데 이런 단어들도 따로 정리하여 계속 반복해서 보며 외웠습니다.

 

제3부분

3 부분은 긴 문장에 비어진 칸에 알맞은 문장을 넣는 건데요. 솔직히 3, 4, 부분 같은 경우는

단어량 싸움인 것 같아서 저는 지문에서 제가 모르는 단어들을 찾아서 외우며 공부했습니다.

 

3 부분 같은 경우에 저는 빈칸에 들어갈 문장들부터 본 후에 내용을 한번 읽었습니다.

빈칸에 들어간 문장을 본 후에 내용을 읽다 보면 이 문장이 어느 빈칸에 들어가야

하는지에 대해 대충 감이 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간혹 빈 공간에 들어갈 문장이 어디에 가야 할지 헷갈릴 때가 있는데

그럴 때 저는 접속사를 보면서 어디에 들어가야 할지 짐작하곤 했습니다.

 

 

제4부분

장문을 읽고 장문의 내용을 묻는 문제에 맞는 답을 체크하는 부분입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정말 단어 싸움이라 모르거나 헷갈리는 단어들은 무조건 외웠습니다.

그리고 4 부분 같은 경우 장문의 내용 흐름 순서에 맞게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장문보다는 문제를 먼저 읽고 나서 장문을 보며 문제에 맞는 답을 찾았습니다.

 

독해는 제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정말 단어량의 싸움이라고 느껴져서 최대한 많은 단어를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모르는 단어, 사자성어, 헷갈리는 단어를 단어장
노트에 적어서 당일 외우고 끝내지 않고 주기적으로 계속 반복해서 외워줬습니다.


저는 단어를 외울 때 이렇게 노트에 적고 다 외우는 단어는 밑줄을 끄어 놓고

끝까지 안 외워진 단어는 눈에 잘 띄도록 형광색을 칠해 놓았었습니다.

 

 

쓰기

개인적으로 듣기, 독해, 쓰기 이 세 가지 중 저는 쓰기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왜냐하면 쓰기 같은 경우 1000자의 지문을 10분 동안 보고 30분 동안 400자로 요약을 해야 하는데요.
중국어로 1000자의 지문을 요약하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저는 혼자 독학으로 시험을
준비했어서 제가 쓴 지문이 틀리더라고 봐줄 사람이 없었어서 걱정이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HSK6급 쓰기 부분 문제집을 사서 최대한 많이보고 많이 썼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쓰기를 할 때는 최대한 중국어 기본 문법인 주어+동사+목적어
를 지키려고 했으며 작문을 할때 사자성어나 혹은 어려운 단어를 넣어 작문하기보다는
지문을 제가 작문하기 쉽게 최대한 쉽게 풀어쓰려고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었습니다.

쓰기 공부를 할 때 꼭 사전에 시험에서 치는 것과 같이 10분 지문 보고 30분 동안 작문하는 것을
많이 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솔직히 저는 사전에 쓰기는 연습을 잘 안 하고 갔는 상태로
시험을 쳤었는데 시험 칠 때 정말 힘들었었습니다. 그리고 쓰기 같은 경우 실제 시험장에서
칠 때에는 다른 분들 타자 소리에 집중이 잘 안될 수도 있으니 이 점도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제 HSK6급 시험 점수입니다. 점수는 그리 높지는 않아 보여드리기는

다소 민망하지만 그래도 일단 합격해서 행복합니다..ㅎㅎ 

그리고 저는 HSK6급 문제를 공부할 때 푼 문제집을 보여드리자면 

 

HSK6 준비할 때 먼저 맛있는 중국어 문제집으로 문제를 

풀었고 그리고 그다음 新HSK6 모의고사 한 권으로 끝내기로 문제를 

풀며 모르는 단어도 외우고 해설 문제집에 해설을 보며 문법도 공부했었습니다.

 

HSK 합격 쓰기 문제집 같은 경우는 쓰기 부분이 힘들어서 구매를 했었는데

확실히 쓰기 부분 문제만 많이 모여 있어서 쓰기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HSK6급 시험을 치면서 남들보다 기간이 많이 걸린 것 같고 또

그리 좋은 점수는 받지 못했지만 그래도 일단 합격해서 너무 행복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