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여러 지식과 소식/건강정보

하품은 왜 하는걸까? 하품하는 이유와 하품과 관련된 재밌는 이야기

by tian-한 2021. 4. 5.
반응형

하품은 입을 크게 벌리면서 무의식적으로 깊게 호흡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사람들은 하품을 하곤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하품을 많이 하는 사람도 있고 적게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왜 사람들은 하품을 하게 되는 걸까요? 그리고 하품에 전염성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오늘은 하품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품을 하는 이유


첫번째, 뇌에 산소 공습

하품을 하는 이유는 바로 뇌에 산소를 공급해 주기 위한 행동이라고 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오랫동안 있게 되면 우리 몸에는 자연스럽게 이산화탄소가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이때 산소가 부족해서 무의식적으로 부족한 산소를 보충하고 이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하품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창문을 열지 않은 차 안에서 장시간 동안 운전을 하거나 혹은 사람이 많은 곳에 거는 평소보다 더욱더 하품을 많이 하게 되는 경우를 예 로들 수 있습니다. 뇌에서 산소가 부족해서 하품이 나는 경우에는 환기를 시켜서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키고 신선한 공기를 마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뇌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오랫동안 집중하거나 혹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뇌의 온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때 하품을 하게 되면 하품을 하기 위해서 들이마신 공기가 뇌를 식혀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추운 겨울날보다 더운 여름날에는 하품을 더 많이 하게 되며 그리고 장시간 학업을 하거나 혹은 업무를 하게 되어도 하품이 나오게 됩니다. 

 

 

 

세번째, 질병의 신호

평소에 비해 너무 과도하게 하품을 하는 것은 뇌 혹은 심장질환으로 인해 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심장질환이 있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뇌에 혈액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뇌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으면 하품 울 계속하게 됩니다. 평소와 달리 하품이 계속 나온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하품과 관련된 이야기


하품의 평균 지속시간은 6초

일반적으로 하품의 지속시간은 6초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뱉는 것과는 달리 하품을 하는 동안에는 심박수가 빨라집니다.

 

 

 

하품의 전염성

어떤 한 연구에 따르면 옆에 있는 상대방이 하품을 하면 자신도 모르게 하품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친한 사람일수록 더 많은 확률로 하품을 따라 하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는 바로 사회적 공감이나 혹은 유대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품을 하면 왜 눈물이 날까

하품을 하게 되면 자연스레 나오는것이 있습니다. 그건바로 눈물입니다. 왜 하품을 하고 난후에는 언제나 눈물이 나오게 되는 것일까요? 사람들이 하품을 하게되면 입을 벌리게 됩니다. 이때 턱 사이에 있는 근육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근육들이 늘어나면서 눈 옆쪽에 위치한 눈물주머니가 눌리게 되면서 이 눈물주머니에 있는 눈물이 눈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