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여러 지식과 소식/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에 대하여

by tian-한 2020. 11. 13.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에 대하여

 

역류성 식도염이란?


식도와 위에 위치한 하부식도 괄약근이라는 게 있는데 이 하부식도 괄약근은 내려간 음식이 역류하지 못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하부식도 괄약근의 문제로 인해 위에 있는 음식물이나 위액이 식도 내로 역류하게 되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목에 이물감이 느껴짐

 

가슴통증

 

기침과 쉰 목소리

 

입냄새

 

가슴 쓰림

 

속 쓰림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해야 할 행동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게 되면 가슴통증과 쉰 목소리, 잦은 기침 등으로 일상생활 중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위에 부담이 가는 음식을 줄이자

카페인과 탄산을 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가능한 많이 안 드시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산도 높은 음식을 먹으면 위액 속 위산이 증가하게 되므로 산도 높은 음식도 가급적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도 위에 부담을 주므로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습관

음식을 바로 먹고 누워버리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밥을 드신 후에는 가급적이면 바로 눕지 마시고 30분 이상 앉아서 소화를 시켜 주신 뒤에 누워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알맞은 양을 섭취하여 위산의 분비가 과도하게 되지 않게 하시고 흡연을 하시는 분은 흡연을 자제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흡연을 하게 되면 니코틴이 평소보다 위산을 많이 분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도와 위의 산성도를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회사, 공부, 일상 생활중 다양하게 받게 되는데요.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능한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야식은 가능한 자제하기

늦은 밤에 야식을 먹게 되면 소화가 덜 된 채 잠자리에 들게 됩니다. 야식을 먹고 소화가 덜 된 채로 잠이 들게 되면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야식은 가급적이면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저녁은 가급적이면 일찍 먹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음식물을 섭취하고 바로 누워 버리게 되면 음식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취침 전 3시간 전에 저녁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맞지 않는 꽉 끼는 옷은 입지 말자

자신의 몸에 너무 작은 옷을 입게 되면 자연스레 옷이 몸을 쪼이게 됩니다. 이러한 압력도 위산을 역류시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사이즈의 옷을 입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에 있는 비타민 U는 위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서 위장과 관련된 질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마에 미끌거리는 점액에 뮤신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이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

마늘은 산화작용을 억제해서 위의 점막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늘 안에 있는 알리신은 소화를 돕는 작용도 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셀레늄과 설포 라반이 있는데 항암효과에 아주 좋은 작용을 하며 위 질병에 주된 원인인 헬리코 박터균을 없애는 기능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