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여러 지식과 소식/건강정보

수면부족일 때 나타나는 증상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by tian-한 2020. 11. 29.
반응형

수면부족일 때 나타나는 증상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수면부족의 증상


하품

눈이 건조함

동기부족

피로감

신경 예민

집중력의 저하

건망증

일 처리가 평소와 달리 느림

식욕 상승

부정적인 생각

우울함

순발력 저하

무기력

두통

가슴 두근거림

감정조절이 잘 안됨


 

수면부족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집중력 저하

수면은 지친 우리의 몸을 회복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수면부족으로 인해 몸이 제대로 회복이 되지 못하게 되면 집중력 또한 저하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뇌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어떤 영향을 주게 되냐면 집중력의 저하, 인지능력 감소 등에 영향을 줍니다. 

 

 

피부 노화

어느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평소 수면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이 충분하게 잠을 잔 사람보다 피부의 노화가 빨리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충분하게 잠을 자 주시지 않으면 탄력 저하, 미세주름, 피부 침착 등의 노화 지수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 자극적인 상황에 노출된 피부의 회복 또한 수면시간이 충분한 사람에 비해 느리다고 합니다. 수면이 부족해서 피부 노화도 일어나긴 하지만 수면의 질 또한 상관이 있습니다. 

 

 

체중 증가

기본족으로 수면이 충분하지 않으면 몸이 피곤하고 의욕이 없어서 잘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다들 한 번씩은 느껴보셨을 겁니다. 이렇게 잠이 부족하면 사람의 활동성이 줄어들게 되어서 몸에 있는 에너지가 사용되지 못해 몸에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쌓인 에너지는 지방으로 축적되게 됩니다. 그리고 수면부족의 상태에서는 우리 몸에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어 폭식을 하거나 기름지거나 당도가 높은 음식과 같은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게 됩니다. 그리고 수면부족으로 인해 식욕을 촉진시키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의 증가로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위험

평소 적정 수면시간인 6~8시간 보다 잠을 못 자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수면부족은 심혈관의 치유나 재생뿐만 아니라 염증 통제 등의 다양한 곳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혈관의 질환의 위험을 높입니다. 그리고 잠을 자지 않으면 혈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게 되면 혈압이 감소하지 않고 교감신경계가 활발하게 됩니다. 교감신경계가 감소하지 않고 활발하게 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커지게 됩니다.

 

 

감정 기복

잠을 충분히 못 자게 되면 평소보다 예민하게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별것 아닌 일에도 짜증을 부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충분히 잠을 못 자게 되면 감정적인 반응을 억제해주는 전두엽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와는 달리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될 수도 있으며 게다가 감정의 기복이 커져서 쉽게 화를 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