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여러 지식과 소식/건강정보

혈액순환이 잘 안될때의 증상에는 어떤게 있을까?

by tian-한 2021. 1. 24.
반응형

겨울에는 온도가 낮다 보니 추위로 인해서 몸을 움츠리게 됩니다. 추운 겨울날 왜 우리 신체는 몸을 움츠리게 되냐면 그 이유는 바로 몸에 있는 에너지를 최대한 절약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겨울에는 우리의 몸도 움추러 들지만 혈관 또한 수축됩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데요. 혈관이 추숙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버리면 우리 몸에는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혈액순환

혈액은 심장에서부터 출발을 해서 우리몸에 있는 동맥, 모세혈관, 정맥을 거치고 난 후에 다시 심장으로 돌아가는 것을 혈액순환이라고 합니다. 혈액은 우리 몸을 지나가면서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주는 기능을 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들


 

수족냉증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수족냉증이 나타납니다. 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수족냉증의 증상을 보이냐면 혈액은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기능을 하지만 또 따뜻한 피를 온몸에 순환시켜서 체온을 유지기 키는 기능도 있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우리 신체에 비교적 끝부분에 위치한 손과 발이 차가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손과발의 체온이 떨어지게 되어서 수족냉증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면역력 약화

백혈구는 감영성이 있는 질병이나 혹은 병균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백혈구는 혈액 속에 있습니다. 그렇기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버리면 백혈구가 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어버리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화되어서 피로감을 느끼거나 혹은 감기게 자주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다리저림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다리가 자주 저리게 될 수 있습니다.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게 되면 다리에 있는 혈액들이 심장 쪽으로 원활하게 흐르지 않게 되기 때문에 다리에 피가 멈추거나 혹은 고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앉아있다가 혹은 쭈그려 있다가 갑자기 일어서게 된 경우 머리가 핑 도는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를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부릅니다. 정상인의 경우라면 갑자기 일어나더라 하더라도 이런 증상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머리에도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게 되는데요. 뇌로 가는 혈액이 늦어지게 되면서 자율신경계가 제대로 반응을 하지 못하게 되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탈모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우리 몸에서 거의 끝부분에 위치한 손, 발에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서 수족냉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몸에 거의 끝부분에 위치한 손과 발뿐만 아니라 머리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그건 바로 탈모입니다. 혈액 속에는 산소와 영양소가 있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이루어지면 머리에까지도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않기 때문에 영양소를 잘 공급받지 못하게 되어서 탈모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소화불량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장이나 위에 영양소나 혹은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위나 장의 운동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게 되면 소화불량의 증상뿐만 아니라 변비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